우아한테크코스/회고록
우테코 2월 4주차 주간회고
FE코크
2022. 2. 27. 17:10
우아한테크코스 4기 프론트엔드에서 시원한 콜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제: 디자인 패턴...주화입마에 빠진걸까?
지난주 회고
- https://kit-developer.tistory.com/26
이번주 회고
Facts (사실, 객관)
- 3인 페어 프로그래밍
- 로또 미션
- jest 테스트
- 우테코 독서 모임 참여
- HTTP 공부
- 테코톡 발표 당첨
- 주화입마에 빠짐
Feelings (느낌, 주관)
- 3인 페어 프로그래밍를 시작하게 되었을 땐,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지만 막상 하다보니 너무 좋았다. 무언가 정할때 3명이서 합의를 봐야 했기에 더 깊은 토론을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과 접근 방식을 알게 되어 너무 좋았다.
- 생각보다 게으른 나를 위해 우테코 독서 모임에 참여 했는데 반강제로 공부를 하게 되니 참여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 마음에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테코톡 발표자에 당첨이 되었다...우테코 랜덤가챠 알고리즘에 문제 있는거 아녀? 난...마음의 준비가 안되었다구..ㅠㅠ 일단 발표를 하게되었으니 주제를 골랐다 “HTTP 메서드와 상태코드" 잘 할 수 있길!
- 주화입마...이번 MVC 패턴을 왜 굳이 사용해야 하나? 라는 주제로 우테코 강의를 했는데 이때 다른 MVC 패턴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구조로 설계 할려면 어떤 구조로 설계 할꺼냐는 크루분들의 질문에 Component로 설계하겠다고 답변을 했더니, 너무 리액트에 매몰되어 있는거 아니냐? 그게 최선의 방식이냐? 라는 반문에 머리가 멍해졌다. 이 상황에 미션 피드백은 날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 혼란 스러움을 리뷰 코멘트로 남겼다(지금 쓰는 글도 혼란스러운듯)
Findings (배운 점)
- jest 사용법
Good (잘 한점)
- 독서 모임에 참여 했다.
- 웹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기 위해 “HTTP 완벽 가이드” 책을 읽기 시작했다
- jest 테스트로 TDD를 해봤다.
Bad (개선할 점)
- 일정 관리 못함
Affimation (자기 확언)
- 고민은 적당히! 할게 많다!
회고록 템플릿 참고
https://dongwooklee96.github.io/post/2021/09/17/%EC%9D%BC%EC%9D%BC-%ED%9A%8C%EA%B3%A0.html